뉴스종합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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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문화재청 역사 이야기와 국악이 어우러진 동구릉 숲길 산책(문화재청 = 제공) 문화재청, 역사 이야기와 국악이 어우러진 동구릉 숲길 산책 [한국풍수신문]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는 오는 5월 2일 동구릉(경기 구리시) 아홉 개의 능역을 2개 영역(1구역:오전 10시, 2구역: 오후 2시)으로 구분하여 전문해설가와 함께 동구릉을 산책하며 왕릉의 역사와 나무이야기를 듣고, 국악을 감상하는 융복합 탐방 프로그램 ‘음악이 있는 동구릉 즐거운 산책’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진행되는 1구역 탐방에서는 수릉과 현릉을 지나 태조 이성계의 능침인 건원릉을 살펴본 뒤 홍살문 앞에서 판소리 단가를 듣는다. 이어서,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진행되는 2구역 탐방에서는 왕의 숲길에서 가야금과 생황 연주를 감상한 후 원릉과 경릉 인근의 나무 이야기를 들으며 숭릉 능침을 살펴본다. 각 구역 산책의 마지막은 재실에서 국악실내악 연주단체가 선보이는 작은 음악회로 마무리된다. 행사는 성인을 대상으로 무료(동구릉 입장료 및 주차료는 별도)로 진행되며, 사전예약은 4월 19일(금) 오전 11시부터 궁능유적본부 통합 누리집(royal.cha.go.kr, 통합예약-조선왕릉)에서 선착순(회차별 25명)으로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궁능유적본부 통합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는 완연한 봄에 개최되는 이번 행사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조선왕릉의 역사적 가치를 소개하고, 아름다운 왕릉 숲길에서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앞으로도 세계유산 조선왕릉이 역사적 가치를 품은 국가유산이자 국민들이 언제나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보존·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다양한 활용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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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종로구, 단종비 충절 기리는 종로, 20일 ‘정순왕후 문화제’ 개최(종로구 = 제공) 종로구, 단종비 충절 기리는 종로, 20일 ‘정순왕후 문화제’ 개최 [한국풍수신문] 종로구는 오는 20일 숭인근린공원(동망봉)에서 조선 제6대 왕 단종의 비 정순왕후 송씨의 충절을 기리는 '제16회 단종비 정순왕후 문화제'를 개최한다.2008년 시작해 올해로 열여섯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스스로를 구하다’라는 주제를 갖고 진행한다. 궁중무 공연, 제례 교육, 구연동화, 공예 및 전통놀이 체험, 골목길해설사 프로그램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이전까지의 추모 중심 행사에서 한 발짝 나아가 주민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비극적인 역사 속 인물이 아닌, 자립적인 여성으로서의 정순왕후를 기억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에 정순왕후가 자구책으로 삼았던 천연염색을 비롯해 규방공예, 매듭공예, 민화 그리기 등 여러 전통문화 체험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전주이씨대동종약원 소속 강사가 진행하는 전통 제례 교육도 주목할 만하다. 간소하지만 예를 지킨 전통 제례를 배워보고 모형을 이용한 제수 차리기도 체험할 수 있다.이외에도 골목길 해설사와 함께하는 ‘정순왕후 숨결길 탐방’ 등을 준비해 뒀으며 참여를 원할 시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해 온라인 사전 신청하면 된다.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현장 참여도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관광체육과 관광정책팀에서 안내한다. 종로구는 "정순왕후는 단순히 비극적인 과거의 인물이 아니라, 치열하게 살아남은 역사의 증인”이라며 "정순왕후 문화제를 주민뿐 아니라 종로를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이 참여하는 지역 대표 문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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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 박정해교수 풍수이야기 66회 ... 단양우씨 고려문하시중 우천석 우팽의 묘(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박정해교수 풍수이야기 66회 ... 단양우씨 고려문하시중 우천석 우팽의 묘 묘소는 충주시 산척면 송강리 산에 있다. 우연히 길을 가다 발견한 묘인데 기대보다 좋다. 특히 우천석의 묘가 정혈에 자리하고 있다. 풍수 연구는 묘지 풍수만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묘지풍수를 무시할 수는 없다. 중요한 공부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고려시대에 발달한 풍수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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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 주암선생 문화탐방 66회 ... 최영(崔瑩)장군 묘(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주암선생 문화탐방 66회 ... 최영(崔瑩)장군 묘 최영(崔瑩, 1316년 ~ 1388년)은 고려 말기의 장군 겸 정치가이다. 본관은 동주(東州)이다. 아버지는 최원직(崔元直)이고, 어머니는 봉산 지씨(鳳山智氏)이다.시호는 무민공(武愍公)이다. 배우자 정실 문화류씨 자녀 슬하 1남 2녀장남 : 최담(崔潭) 우왕은 그의 서녀 영비 최씨를 자신의 후궁으로 삼았고, 손녀 사위는 조선 초기에 좌의정을 역임한 재상 맹사성이다. 최영은 고려 후기의 학자로서 집현전태학사(集賢殿太學士)를 지낸 최유청(崔惟淸)의 5대손이며 최원직(崔元直)의 아들로 태어났다. 16세 때 최영은 사헌부 간관(司憲府諫官)을 지냈던 그의 부친 최원직으로부터 "너는 마땅히 황금보기를 돌 같이 하라.”라는 유훈(遺訓)을 받은 후 최영은 이를 그대로 평생의 좌우명으로 삼고 실천하였다. 군관으로 출사하여 공민왕 때 원나라와 맞서 영토를 회복하고 왜구와 홍건적의 침입을 막은 고려의 명장. 양광도도순문사의 휘하에서 여러 차례 왜구를 토벌해 그 공으로 우달치에 임명된 뒤 관직은 육도 도순찰사, 양광, 전라도 왜적 체복사 등을 거쳐 문하시중에 이르렀다. 1374년에는 제주도에서 일어난 목호(牧胡)의 난을 진압했고, 1376년(우왕 2)에는 왜구의 침략 때, 육군을 이끌고 논산군 연산의개태사(開泰寺)로 올라오는 왜구를 홍산(鴻山)에서 크게 무찔러 철원 부원군(鐵原府院君)에 봉작되었으며, 여러 번 왜구와 홍건적을 격퇴하고 안사공신(安社功臣)에 책록되었다. 1388년(우왕 14년) 명나라는 철령 이북의 땅이 원래 원나라의 쌍성총관부가 있던 지역으로 그곳을 명나라가 다스려야 한다고 우왕과 함께 요동을 공격할 것을 주장했다. 이성계는 요동 정벌을 반대하면서 그 이유로 4가지를 들었다. . 소(작은 나라)로서 대(큰나라)를 거역할 수는 없다. . 농사철에 군대를 동원할 수는 없다. . 모든 군사가 북쪽으로 몰려간 틈에 왜구가 쳐들어올 소지가 있다. 여름이라 비가 자주 내리므로 활의 아교가 녹아 쓰기 어렵고 군사들은 전염병에 시달린다. 그러나 요동정벌은 단행했지만 이성계 등은 대국을 건드릴 수 없다 하며 위화도에서 회군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이를 맞아 싸우다가 이성계 일파에 붙잡혀 경기도 고봉[5](高峰 : 고양)에 유배되었다가 뒤에 개경으로 소환된 뒤 죽임을 당할 때 자신에게 탐욕이 있었다면 무덤에 풀이 자랄 것이고, 결백하다면 무덤에 풀이 자라지 않을 것이라 유언하고 최후를 맞이하였다. 실제로 그의 무덤에 풀이 자라지 않아서, 이에 적분(赤墳)이라 하였으며, 588년이 지난 1976년 유가족이 풀을 심어 놓았다. 출처 : 다음백과 ●풍수적 고찰 고려의 만고 불변의 충신인 최영장군 오직 나라와 백성을 위해 왜구와 홍건적을 물리치고 충성을 다한 고려의 만고 불변의 충신이다. 문신 가문인데도 어려서부터 기골이 장대하고 용력이 출중해 병서를 읽고 무술을 익히어 무장의 길을 걸었으며 평소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는 아버지 최원직의 유언을 받들어 평생 여색과 재물을 멀리하였다는 최영 장군 대한민국에서 " 수명장수, 안과태평" 의 신으로, 무속에서 모시는 신령 가운데 하나인 최영 장군의 유택은 어떤가? 매조산에서 출맥한 용은 계축(癸丑)의 북동으로 휘파람재를 기복굴곡(起伏屈曲)으로 계축방(癸丑方)치고 올라가다 건해(乾亥)의 북서로 방향을 틀어 곤신(坤申)의 남서로 위이굴곡((逶迤屈曲)을 하여 임자룡(壬子龍)으로 입수(入首)하여 좌정(坐定)하였다. 국세(局勢)는 양명하면서 편안한 곳이다. 대륙을 휘젓고.왜구를 물리치고 질풍노도(疾風怒濤)의 삶 속에서 시기(猜忌)와 질투(嫉妬).난신적자(亂臣賊子)들이 판치는 속세와는 먼 삶을 살아서였을까! 주산(主山)은 높지는 않지만 목성체에서 위이굴곡((逶迤屈曲)으로 내룡(來龍)하면서 가지를 치면서 행룡(行)龍)하고 청룡(靑龍)이 안산(案山) 역할을 하는 청룡작국(靑龍作局)이다. 백호(白虎)는 가까이서 주군(主君)을 위해 순하게 호위를 하면서 좌수(左水)를 막아주니 수구는 주밀(綢密)하여 수구불통주(水口不通舟)다. 당판은 음룡으로 힘이 넘치는 장유혈(長乳穴)이다. 안산(案山)은 주인에게 읍하면서 수구를 관쇄하고자 비주(飛走)를 하고 주맥(主脈)은 첨하(籤下)를 이룬듯하면서 산수동거(山水同去)를 하니 장유혈에 비해 취기(聚氣)와 응기점(應氣點)을 쉬이 찾을 수 있는 곳이 아니다. 근자에 묘역을 좌우로 가로지르는 철탑과 고압선이 지나 무민공(武愍公) 유택 명당(明堂)에 큰 흠이 되고 있어 안따깝다. 좌향(坐向)은 자좌오향(子坐午向)에 정미파(丁未破)다. 이는 양공楊公.834~900. 唐의 국사)의 88향 진신수법상 차고소수자왕향(借庫消水自旺向) 이다. 이는 임관룡.우선룡에 좌수도우.병오향에 정미파. 시(詩)의 유유쇠방가거래(惟有衰方可去來-쇠방으로 물이 나가도 되고 들어와도 좋다)에 합당하고 발부발귀(發富發貴).하고 오래 살고 인정(人丁)이 왕(旺)한다. 나라와 백성을 위해 혼신의 함을 다하고 최후에도 " 내 행적에 오점이 없다." 며 사후 유택까지 언급한 장군의 기개가 근대에 이르기까지 유지된 점은 참교육의 현장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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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서산시, 제34회 검은여제 성황리에 열려 ... 부석면 갈마리 일원 검은여에서 마을 주민들의 안녕과 풍년, 풍어 기원(서산시 = 제공) 서산시, 제34회 검은여제 성황리에 열려 ... 부석면 갈마리 일원 검은여에서 마을 주민들의 안녕과 풍년, 풍어 기원 [한국풍수신문] 충남 서산시는 부석면 갈마리 검은여에서 ‘제34회 검은여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12일 밝혔다. 부석면 검은여보존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제34회 검은여제’는 부석면민들의 안녕가 풍년, 풍어를 기원하는 행사다. 검은여는 부석면 갈마리에 있는 검은색 바위로, 천수만이 매립되기 전 항상 같은 모양으로 바다 뒤에 떠 있어 ‘부석(浮石)’으로 불렸으며, 부석면의 명칭은 여기에서 유래됐다.이러한 검은여는 1980년대 초 천수만 간척지 공사로 인해 훼손될 처지에 놓였으나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부석면 검은여보존위원회’를 구성해 지켜냈으며, 그 이후 해마다 제사를 지내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시의원, 면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도비풍물단의 힘찬 풍물 공연을 시작으로 희망찬 분위기 속에서 면민 모두가 안녕과 풍년, 풍어를 기원했다. 부석면 검은여보존위원회의 검은여 제례는 이러한 면민의 소원을 담아 절도있게 진행됐다. 이날 행사를 위해 부석면은 검은여 공원 정자를 도색하고 각종 시설물을 보수했으며, 부석면 청년회와 협조해 제초작업 및 환경정화를 추진했다. 부석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주민자치회, 체육회는 제사음식과 참석자들의 식사를 준비했으며, 자율방범대와 의용소방대에서는 교통 정리와 커피 나눔 봉사를 실시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검은여제는 지역의 역사를 담고 있는 유래 깊은 제례로서 주민들이 모여 마을의 안녕과 풍년, 풍어를 기원하는 만큼 그 의미가 깊다”며 "지역 안녕을 기원하는 주민들의 마음을 공감하며, ‘도약하는 서산, 살맛나는 서산’으로 나아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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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 장원기교수, 옥수진경(玉髓眞經) 해설(解說) 풍수 연재 102회(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장원기교수, 옥수진경(玉髓眞經) 해설(解說) 풍수 연재 102회 10) 토금(土金)의 조화에 수각(手脚)과 요도(橈棹)가 없어 부(富)가 성(盛)하여 돈이 많고 자식이 나아가 관직이 있으나 권세가 없는 터 【1】 조산의 토성(土星)에서 터에 이르러 변환(變)이 없고 각(脚)이 없이 단독(單獨)이다. 【2】 종고(鐘鼓)의 향화(香火)로 부(富)가 성하여 끊어지지 않는다. ☞ 토(土)는 본래 탁(濁)하다. ☞ 또 변(變)이 없고 단독(單獨)으로 행(行)하고 수각(手脚)과 요도(橈棹)가 없으면 비록 천지자연의 수(數)에 합해도 오직 사찰의 터로 가능하다. ☞ 자연 도당(徒黨)이 모이고 향화(香火)가 서로 왕(旺)하니 그 복(福)을 같이 받는다. ☞ 만약 사람이 그 사이에 천장하면 태어난 사람이 속세를 떠나 출가함을 주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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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문화재청, '고창 문수사 대웅전', '의성 고운사 가운루' 보물 지정 예고(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 '고창 문수사 대웅전', '의성 고운사 가운루' 보물 지정 예고 [한국풍수신문] 문화재청은'고창 문수사 대웅전(高敞 文殊寺 大雄殿)'과 '의성 고운사 가운루(義城 孤雲寺 駕雲樓)'를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고창 문수사 대웅전'은 전라도 지역 대표 문수도량인 문수사(文殊寺)의 주불전(主佛殿)으로, 보물로 지정된 '고창 문수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을 봉안하고 있는 건물이다. '의성 고운사 가운루'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의 본사인 고운사(孤雲寺)의 진입부에 위치하였으며, 계곡 위를 가로질러 건립된 사찰 누각 중 가장 큰 규모이다. 고창 문수사는 644년(백제 의자왕 4) 자장율사(慈藏律師)가 창건하였다고 전하나, 기록으로 확인할 수는 없다. 「문수사 창건기(文殊寺 創建記, 1758년)」에 따르면 임진왜란 후 1607년(선조 40)에 중창(重創)되었고, 1653년(효종 4) 회적(晦跡) 성오화상(性悟和尙)이 또다시 고쳐지었는데, 그 다음해 1654년 제자인 상유(尙裕)가 삼불좌상과 시왕상 등을 조성한 기록으로 볼 때 「문수사 대웅전」 또한 이 시기에 중창(重創)된 것으로 추정1)된다. 1) 2016년 보물로 지정된 "목조지장보살좌상 및 시왕상 일괄” 내 후령통에서 2004년 발견된 「시왕조성발원기」를 통해 1654(효종 5)조성 기록 발견, 창건기 기록과 대웅전 중창을 뒷받침함.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인 「고창 문수사 대웅전」의 단순하면서도 강직한 공포의 형태와 짜임에는 조선 전기~중기에 이르는 양식과 전라도의 지역적 특색이 나타나 있다. 지붕은 4면에 공포가 배열된 팔작지붕의 형식을 갖추고 있었으나, 후대에 맞배지붕으로 그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현재는 다포계 맞배지붕의 기법과 양식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또한, 단청에는 전통무기안료와 아교가 사용된 옛 기법이 남아 있어, 학술적·역사적 가치를 더하고 있다. 한편, 의성 고운사는 의상대사에 의해 신라시대 때 창건된 사찰로 전해지며, 「의성 고운사 가운루」는 「고운사사적비(孤雲寺事蹟碑, 1729년)」, 「고운사사적비(孤雲寺事蹟碑, 1918년)」 등의 문헌사료를 통해 1668년에 건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장방형 평면에 팔작지붕 형식을 갖춘 사찰 누각으로 조선 중·후기의 건축양식이 잘 남아 있다. 특히, 계곡의 양쪽 기슭(양안)을 가로질러 배치되어 있으며, 3쌍의 긴 기둥이 계곡 바닥에서 누각을 떠받치고 있고, 기둥과 기둥 사이의 간격(주칸)을 넓게 배치한 점 등이 기존의 사찰누각과는 다른 독특한 구조로 자연과의 조화를 잘 이루고 있어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높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예고한 '고창 문수사 대웅전'과 '의성 고운사 가운루'에 대하여 30일간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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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 주암선생 문화탐방 65회 ...성삼문 부모인 성승장군 부부 묘.(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주암선생 문화탐방 65회 ...성삼문 부모인 성승장군 부부 묘. 성승[成勝,?~ 세조 2년(1456)], 호는 적곡(赤谷), 시호는 충숙(忠肅), 본관은 창녕(昌寧), 조부는 개성유후 성석용(成 石瑢), 아버지는 판중추부사 성달생(成達生), 사육신의 한 사람인 성삼문(成三問)의 아버지이다. 무과에 급제, 세종 22년(1440)에 경상도병마절제사, 1446 년에 중추원부사가 되었다. 이듬해 성절사로 명나라에 다녀 왔고, 문종 즉위년(1450)에 정조사 부사로 또다시 명나라 에 갔다가 이듬해에 돌아왔고,같은 해 의주목사에 제수되 었다. 세조 1년(1455) 동지중추원사를 거쳐, 도총관이 되었다. 세조가 단종에게 선위를 받아 즉위하자 아들인 성삼문을 비롯 박팽년(朴彭年)·하위지(河緯地)·이개(李塏)·류성원(柳誠源) ·김질(金礦) 등 집현전학사들과 유응부(兪應孚) ·박쟁(朴崝) 등 무신을 포섭하여 배후에서 단종 복위운동을 조종하였다. 기회를 엿보던 중, 1456년 6월 1일에 세조가 상왕인 단종과 함께 명나라 사신을 위해 창덕궁에서 큰 잔 치를 벌일 때 거사하기로 하였다. 동지중지추원사 유응부와 당상 무신인 박쟁과 함께,왕 뒤에 별운검으로 섰다가 그 자리에서 세조를 제거하고 단종을 복위할 것을 계획하였다. 그러나 그날 아침, 세조가 장소가 좁다는 이유로 운검을 폐지하라는 명을 내려 거사는 중지되었다. 이에 뒷날 관가(觀 稼) 때에 다시 거사하기로 하였다.하지만, 거사가 뒤로 미루어지자 함께 모의했던 김질이 장인인 정창손(鄭昌孫)에게 이 사실을 상의하자 정창손이 곧바로 세조에게 고발하였다. 그 결과 아들 성삼문을 비롯한 다른 모의자와 함께 군기감 앞에서 능지처사되었다. 이 때 아들 성삼문·성삼빙(成三 聘)·성삼고(成三顧)· 성삼성(成三省)과, 손자 셋이 모두 죽음을 당하여 후사가 끊겼다. 숙종18년(1692년) 3월 25일 고 부총관 성승의 관작을 복구. 홍주(洪州) 노운서원(魯雲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두산 백과.) 조선왕조실록 세조 2년 병자 9월 7일자 내용이다 의금부(義禁府)에 전지하기를,"난신(亂臣)에 연좌(緣坐)된 부녀(婦女) 내에 이소동(李小童)의 아내 천비(千非), 이공회(李公澮)의 아내 동이(同伊), 심상좌(沈上佐)의 아내 미비을개(彌飛乙介)ㆍ딸 계금(繼今)은 계양군(桂陽君) 이증(李璔)에게 주고, 이담(李湛)의 아내 소사(召史), 박기년(朴耆年)의 아내 무작지(無作只), 이오(李午)의 딸 평동(平同), 이유기(李裕基)의 누이 효전(孝全)은 익현군(翼峴君) 이관(李璭)에게 주고, 박팽년(朴彭年)의 아내 옥금(玉今), 김승규(金承珪)의 아내 내은비(內隱非)ㆍ딸 내은금(內隱今)ㆍ첩의 딸 한금(閑今)은 영의정(領議政) 정인지(鄭麟趾)에게 주고, 조청로(趙淸老)의 어미 덕경(德敬)ㆍ아내 노비(老非), 최득지(崔得池)의 아내 막덕(莫德), 이현로(李賢老)의 첩의 딸 이생(李生)은 좌의정(左議政) 한확(韓確)에게 주고, 이현로(李賢老)의 아내 소사(召史), 민보창(閔甫昌)의 아내 두다비(豆多非), 김유덕(金有德)의 아내 금음이(今音伊)ㆍ딸 옥시(玉時)는 우의정(右議政) 이사철(李思哲)에게 주고, 성삼문(成三問)의 아내 차산(次山)ㆍ딸 효옥(孝玉), 이승로(李承老)의 누이 자근아지(者斤阿只)는 운성 부원군(雲城府院君) 박종우(朴從愚)에게 주고, 황보흠(皇甫欽)의 아내 석을금(石乙今), 박쟁(朴崝)의 아내 오덕(吳德)ㆍ딸 효비(孝非)는 좌찬성(左贊成) 윤사로(尹師路)에게 주고, 이유기(李裕基)의 아내 설비(雪非)ㆍ딸 가구지(加仇之)ㆍ말비(末非)ㆍ막금(莫今), 성삼고(成三顧)의 아내 사금(四今) 및 한살 된 딸은 우찬성(右贊成) 정창손(鄭昌孫)에게 주고, 이승윤(李承胤)의 아내 가은비(加隱非), 지화(池和)의 아내 막금(莫今)은 파평군(坡平君) 윤암(尹巖)에게 주고, 이휘(李徽)의 아내 열비(列非), 허조(許慥)의 아내 안비(安非)ㆍ딸 의덕(義德)은 전 판중추원사(判中樞院事) 이계전(李季甸)에게 이자원(李滋源)의 아내 유나매(維那妹), 이개(李塏)의 아내 가지(加知)는 우참찬(右參贊) 강맹경(姜孟卿)에게 주고, 이윤원(李潤源)의 첩 분비(粉非), 이경유(李耕㽥)의 아내 효생(孝生)은 판중추원사(判中樞院事) 이징석(李澄石)에게 주고, 박인년(朴引年)의 아내 내은비(內隱非), 정효강(鄭孝康)의 아내 보배(寶背)는 화천군(花川君) 권공(權恭)에게 주고, 원구(元矩)의 아내 소사(召史), 고덕칭(高德稱)의 아내 보금(甫今)ㆍ딸 신금(信今)은 우참찬(右參贊) 황수신(黃守身)에게 주고,이해(李諧)의 아내 종금(終今)ㆍ딸 불덕(佛德)ㆍ불비(佛非), 김유덕(金有德)의 누이 막장(莫莊)은 예조 판서(禮曹判書) 박중손(朴仲孫)에게 주고, 최면(崔沔)의 누이 선비(善非), 조완규(趙完圭)의 아내 소사(召史)ㆍ딸 요문(要文)은 병조 판서(兵曹判書) 신숙주(申叔舟)에게 이석정(李石貞)의 아내 소사(召史), 권자신(權自愼)의 아내 어둔(於屯)ㆍ딸 구덕(仇德)은 중추원 사(中樞院使) 권준(權蹲)에게 주고, 우직(友直)의 아내 오대(五臺), 김현석(金玄錫)의 아내 영금(英今)은 이조 판서(吏曹判書) 권남(權擥)에게 주고, 윤영손(尹令孫)의 아내 탑이(塔伊)ㆍ딸 효도(孝道), 이반경(李反敬)의 첩 막생(莫生)은 중추원 사(中樞院使) 박강(朴薑)에게 김문기(金文起)의 딸 종산(終山), 최득지(崔得池)의 첩 지장비(地莊非)는 대사헌(大司憲) 최항(崔恒)에게 주고,성삼성(成三省)의 아내 명수(命守), 정효강(鄭孝康)의 아내 효도(孝道)ㆍ딸 산비(山非)는 병조 참판(兵曹參判) 홍달손(洪達孫)에게 주고, 성맹첨(成孟瞻)의 아내 현비(現非), 최사우(崔斯友)의 첩 옥금(玉今)은 판내시부사(判內侍府事) 전균(田畇)에게 주고, 심신(沈愼)의 아내 석정(石貞)ㆍ딸 금정(金正)ㆍ은정(銀正), 성승(成勝)의 아내 미치(未致)는 계림군(雞林君) 이흥상(李興商)에게 주고, .... 유성원(柳誠源)의 아내 미치(未致)ㆍ딸 백대(百代), 이명민(李命敏)의 아내 맹비(孟非)는 좌승지(左承旨) 한명회(韓明澮)에게 주고, 민보흥(閔甫興)의 아내 석비(石非), 이윤원(李潤源)의 아내 대비(大非)는 판군기감사(判軍器監事) 김질(金礩)에게 주고,..." 이렇게 그녀들은 공신이나 대신들에게 노리개나 종으로 내려주어 그 치욕을 감당하게 한다 그렇게 세상 못볼꼴, 못할꼴 다보고 몇 십년만에 겨우 풀려난 성삼문 아내 차옥과 딸 효옥은 그래도 끝까지 지아비이자 아버지 성삼문의 신주를 모셔놓고 제사를 올렸다 한다 그 후 순조 때 정식 제사를 국가에서 관여했다 고(故) 문충공(文忠公) 성삼문(成三問)에 대해 그 방손(傍孫)으로 하여금 따로 사우(祠宇)를 지어 제사를 대신 지내는 의리에다 부조(不祧)의 예(禮)를 적용시키라 명하였으니, 유생(儒生)의 상언(上言)으로 인한 것이었다. 옛날 현묘조(顯廟朝) 때 성삼문의 신주(神主)가 백악산(白嶽山)의 무너진 언덕 사이에서 나왔었는데, 아직까지 사손(祀孫)을 정하지 못하였기에 방손으로 제사를 주관하도록 택정(擇定)할 것을 청하자, 예조에서 계청(啓請)하고 묘당(廟堂)에서 0품처(稟處)했던 것이다. 그렇게 성삼문은 조선의 가장 절의있는 인물이 되기까지 450년 가까운 세월동안 극한의 고통을 겪다 살아난 인물이 된다 ● 풍수적 고찰 주군이었던 세조의 하명(嘏命)을 지키고자 거사를 계획했으나 배반자의 밀고로 사전에 발각돼 멸문지화를 당한 성삼문 부친 성승장군의 유택(幽宅)은 어떤가? 주산은 닭제산으로 닭제산(165.7m)에서 경유룡(庚酉龍)으로 위이굴곡(逶迤屈曲)을 하여 서진하다 병오룡(丙午龍)으로 횡룡(橫龍)하여 기복굴곡(起伏屈曲)을 거쳐 곤신(坤申)으로 변신하여 다시 병오(丙午).미곤(未곤).으로 위이굴곡(逶迤屈曲)을 하여 경유룡(庚酉龍) 횡룡(橫龍)입수하였다. 성승장군 묘는 횡룡결작(橫龍結作)으로 보아 용사한 묘다. 횡룡(橫龍)의 필수는 귀성(鬼星)과 낙산(樂山)이 있어야 한다. 귀성(鬼星)과 낙산(樂山)은 혈(穴) 뒤쪽에서 불어오는 곡풍(谷風)을 막아주고 주룡의 생기의 설기를 막아주기에 귀성은 짧고 단단한 것이 좋은데 이곳은 귀성이 강하게 밀어 주지 않고 계축룡(癸丑龍)으로 산진처를 향해 내려가는 형국이라 당판(當坂) 형성이 풍만하지 못하기에 계절(階節)이 협소하다. 당판은 좌우 균형을 이룬듯하나 취기가 미약하다. 안산은 가까운 거리에 있어 화목과 안온함을 주고. 용호는 미약하여 주인을 잘 보호하지를 못하고 있다. 만약 절손이 되지 않고 후손이 이어졌드라면 귀(貴)보다는 화목이 우선시되는 곳이다. 좌향은 을좌신향(乙坐辛向).파구는 경파(庚破)다. 이는 구빈(求貧)인 양균송(楊筠松.834~900. 唐의 國師)의 88향법에서 수(水)가 경유(庚酉)로 나가니 향상(向上)의 녹위[祿位(辛祿)은 酉]를 충파하는 소황천(小黃泉)이 된다. 이는 궁핍하고 요수하며 과부가 난다. 이 황천묘는 무수히 구묘를 경험해 보아도 혹간 수(壽)를 하는 사람이 있기도 하였지만 여러 형제가 많아도 결국은 핍사하고 곤궁하여 부자는 없다. 만약 술자상(戌字上)을 침범하고 창도(鎗刀)와 악석(惡石)이 있으면 횡폭하여 투쟁을 좋아하 는 자손이 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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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 장원기교수, 옥수진경(玉髓眞經) 해설(解說) 풍수 연재 101회(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장원기교수, 옥수진경(玉髓眞經) 해설(解說) 풍수 연재 101회 9) 토생금(土生金)에 금(金)아 많아 무직(武職)을 구하나 치부(致富)가 영원하지 못한터(土金駁雜) 【1】 조산의 토(土)에서 금(金)을 생(生)하여 3금(金)을 전(傳)한다. 【2】 다시 토(土)가 락(落)하여 2개의 금성을 생(生)하고,【3】 터에 이르러 토(土)로 전(傳)하여 입혈(入穴)하였다. ☞ 토생금(土生金)은 이치는 자세히 살펴야 한다. ☞ 토(土)가 주(主)가 되고 금(金)이 객(客)이 되는데 객이 많고 주(主)가 작으면 불리하다. ☞ 또한 토(土)가 주(主)가 되고 토(土)가 힘이 없으면 치부(致富)가 영원 하지 못한다. 객(客)이 주(主)보다 왕(旺)하면 그 전(傳)하는 것이 하나같지 않다. 다시 토혈(土穴)이 나오면 그 선후(先後)을 잃는다. 나아가 무직을 거두나 관(官)을 구하기 위하여 돈(錢)을 잃는다. 그리고 반드시 부(富)로 인하여 힘을 다 써 관(官)을 구하니 겨우 무직(武職)이며 관(官이 작다. 이로 인하여 가난하고 부진(不振)하다. 이것은 토금(土金)으로 기운이 박잡(駁雜)하고 터의 토성이 강한 금에 상한 것이 불길 한 것이다. (土金駁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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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문화재청, 10주년 맞아 더 특별하고 풍성해진 ‘궁중문화축전’(문화재청 = 제공) 문화재청, 10주년 맞아 더 특별하고 풍성해진 ‘궁중문화축전’ [한국풍수신문]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을 오는 27일부터 5월 5일까지 9일간 서울의 5대 고궁(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경희궁)과 종묘 일대에서 개최한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하는 ‘궁중문화축전’은 아름다운 고궁을 배경으로 다채로운 전통문화 활용 콘텐츠를 선보여온 국내 최대 문화유산 축제이다. 지난 한 해도 봄·가을 2회, 15일에 걸친 축전에 총 67만 5천여 명의 국내외 관람객이 방문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은 10주년을 기념하여, 궁을 찾은 관람객들이 별도의 예약 없이도 현장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상설 프로그램을 확충했고, 글로벌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동시에 프로그램에 외국인 대상 회차를 별도로 마련하는 등 외국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세종이 훈민정음 반포식을 여는 1446년으로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연출과 함께 ‘궁중문화축전’의 정통성을 표현한 전통예술공연을 선보이는 개막제(4.26.)를 시작으로 공연, 체험, 참여 행사 등 조선 궁궐 문화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 경복궁에서는 조선 세종대를 배경으로 전통복식을 입고 궁중음식·무예·무용·회화 다양한 궁중 일상을 체험해 보는 ‘궁중새내기’ 등 4개의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 ‘시간여행, 세종(5.1~5.5, 경복궁 전역)’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와 함께, 조선의 음률을 만든 박연, 기술자를 선발하는 장영실 등 다양한 인물이 출연하는 소규모 상황극과 국왕과 왕비, 왕세자와 세자빈이 경회루, 향원정 등 경복궁의 대표 장소를 산책하는 모습을 재현한 왕가의 산책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100명의 대금, 가야금, 해금 연주자가 모여 전통 국악을 연주하는 ‘고궁음악회-100인의 치세지음(治世之音)(5.4~5.5, 경복궁 근정전)’ 공연은 그간 접할 수 없었던 웅장한 조선 왕실의 음악을 감상할 기회가 될 것이며, 지난해 봄 궁중문화축전에서 전 회차 매진을 기록하며 호평을 받은 ‘고궁뮤지컬-세종, 1446(4.28~4.30, 경복궁 근정전)’이 다시 한 번 찾아온다. 세종대왕이 왕이 되기 전 충녕대군 시절부터 왕이 된 후 한글을 창제하던 과정에서 겪은 고난과 시련 등의 이야기를 담아낸 이 공연은 작품 속 실제 무대인 경복궁 근정전에서 펼쳐져 공연의 감동을 더한다. 무형유산 전승자의 공예품부터 전통문화상품, 궁중다과 등을 누구나 구입하고 즐길 수 있는 야외 시장 ‘K-헤리티지 마켓(K-Heritage Market, 4.27.~5.5, 경복궁 흥례문 광장)’도 궁중문화축전 기간 중 상시 운영된다. ▲ 창덕궁에서는 궁중문화축전 최초의 전통공예 전시인 ‘공생: 시공간의 중첩(4.27.~5.5, 창덕궁 전역)’이 준비된다. 창덕궁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3가지 요소인 ‘빛’, ‘색’, ‘먹’으로 구성하여, 한지장·단청장 등 무형유산 5종목의 작품을 포함하여 총 24점을 선보인다. 또한, <궁궐 걷는 법>의 저자 이시우 작가의 해설과 함께 창덕궁 곳곳을 아침에 산책하는 ‘아침 궁을 깨우다(4.29~5.3)’ 프로그램도 새롭게 선보인다. 사전 예약을 통해 하루 50명만이 참여할 수 있어 일반 관람 시간보다 1시간 빠른 오전 8시부터 2시간 동안 봄날 아침의 창덕궁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 덕수궁에서는 ‘황실취미회(4.27.~5.5, 덕수궁 정관헌)’ 상설 프로그램이 열린다. ‘가배(커피)’, ‘옥돌(당구)’, ‘음악’ 등 고종이 사랑한 취미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별도 예약 없이 참여 가능하다. 또한, 상설 프로그램으로 ‘궁중문화축전’의 자원활동가 ‘궁(宮)이둥이’와 함께 문제 맞히기(퀴즈), 사진 촬영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는 소규모 행사 ‘궁중놀이방’도 운영된다. ▲ 창경궁에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어린이 궁중문화축전(5.1~5.5)’이 개최된다. ‘숙수(궁중 요리사)’, ‘의관’, ‘화원’, ‘역관(통역사)’, ‘취타대’ 등 조선시대의 다양한 직업들을 체험할 수 있으며, 어린이 인형극, 전통 연희 등 공연과 해설을 동반한 창경궁 탐방도 함께 진행된다. 특히, 4대 궁궐 야간탐방 프로그램을 완성할 ‘창경궁 물빛연화(4.27~5.5, 창경궁 춘당지 일원)’ 프로그램이 첫 선을 보인다. 대춘당지와 소춘당지에서 이이남 작가가 참여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만나볼 수 있고, 산책로를 따라 펼쳐지는 빛의 터널 등 빛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 경희궁 곳곳에서는 조선시대 서궐로 불렸던 경희궁의 역사와 구조를 살펴볼 수 있는 ‘경희궁을 만나다(5.1~5.5)’가 진행된다. 서울역사박물관의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를 위한 맞춤 교육과 전시, 공연 3개 분야로 구성된다. 봄 궁중문화축전 사전예약 프로그램의 예매는 5일 오후 12시부터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에서 선착순 판매된다. ▲ ‘고궁 뮤지컬-세종, 1446’, ‘고궁음악회-100인의 치세지음 治世之音’, ‘시간여행, 세종’, ‘아침 궁을 깨우다’는 유료프로그램으로 각 회당 800석, 700석, 160석, 50석으로 운영된다. ▲ ‘궁중문화축전 개막제’, ‘어린이 궁중문화축전(궁중직업실록)’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나 반드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아울러 외국인 전용회차로 편성된 ‘조선으로의 시간여행’ 및 ‘고궁음악회-100인의 치세지음(治世之音)’의 외국인 할당 좌석 예매는 새롭게 도입된 글로벌 예약 누리집 ‘크리에이트립(www.creatrip.com)’을 통해 4월 1일부터 판매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번 ‘봄 궁중문화축전’ 기간 동안 5대궁을 무제한으로 방문할 수 있는 특별 관람권인 ‘궁패스’가 오는 26일까지 1만 장 한정 사전 판매 중이다. <2024 봄 궁중문화축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일정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 궁중문화축전(chf.or.kr/fest) 누리집, 궁중문화축전 공식 인스타그램(@royalculturefestival_official)을 참조하거나, 궁능 활용프로그램 전화 상담실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10주년을 맞아 더욱 풍성하고 알찬 프로그램들로 구성된 이번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을 통해 국내외의 다양한 관람객들이 우리 국가유산에 깃든 역사와 전통을 즐겁게 체험하고 깨닫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참신한 궁능 활용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적극행정을 지속해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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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 박정해교수 풍수이야기 65회 ...광주이씨 형조판서 이극감의 묘(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박정해교수 풍수이야기 65회 ...광주이씨 형조판서 이극감의 묘 이극감의 묘는 충주시 동량면 대전리에 있다. 멀리서 보아도 좋았는데, 가까이 가보니 더 좋았다. 음택풍수에서 명당에 무덤을 쓰고 태어난 후손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 바로 이 묘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극감의 가계도를 살펴보면, 이극감의 부친은 이인손이다. 이극감은 두명의 아들을 두었는데, 이세좌와 이세우이다. 이세좌는 4명의 아들을 두는데 이세원과 이수형, 이수의, 이수정이다. 막내 이수정은 두명의 아들을 두는데 이윤경과 이준경이다. 이극감의 증손자가 영의정을 지낸 이준경이다. 이극감은 1465년 죽었는데, 이준경은 1499년에 태어난다. 약 34년의 시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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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연재] 장원기교수, 옥수진경(玉髓眞經) 해설(解說) 풍수 연재 100회(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장원기교수, 옥수진경(玉髓眞經) 해설(解說) 풍수 연재 100회 8) 토목금(土木金)의 조화에토(土)가 변목(變木)후 토(土)가 없어 문(文)으로 귀(貴)가 가능하나 불현(不顯)하고 불수(不壽)한 터 【1】 토(土)가 낙(落)하여 소개(小蓋)가 되니 치부(致富)가 가능하나 목(木)이 소비하니 토(土)가 후부 할 수 없게 된다. 【2】 목(木)은 매마른 땅에서는 왕(旺)하지 못하고 혈(穴)이 편(偏)하여 치우쳐 추(醜)하면 문(文)으로 귀(貴)는 가능하나 드러나지 못하고 장수하지 못한다. ☞ 이처럼 토(土)가 주(主)가 되고 목(木)이 객(客)이 되면 목(木)이 주(主) 인 토(土)를 이기니 조화가 이미 역(逆)으로 토(土)가 소모한다. 토(土)가 극(剋)을 받으니 기(氣)가 없다 ☞ 그러므로 목(木)이 전(傳)하면 더욱 약(弱)하여 부족(不足)한 기(氣)가 되니 단정한 혈(穴)이 되지 못한다. ☞ 그러므로 나오는 사람이 비록 문(文)이라도 대귀(大貴)가 되지 못하니 마침내 청귀함이 빈(貧)하고 수명이 오래 가지 못한다. 대개 조화(造化)가 넘어지면 극해(剋害)하니 기(氣)가 없는 것이 그것이다. 만약 목(木)이 주(主)가 되고 중간에 토(土)를 얻어서 목(木)을 기르면 즉 목(木)은 왕(旺)하여 전(傳)하여 터에 이르러 반드시 아름답고 나오는 사람이 반드시 귀(貴)하다. 토(土)에서 목혈(木穴)이 나오면 진실로 조화(造化)에 무해(無害)하다. 단 변(變)한 후에 다시 토(土)있어 목(木)을 기르면 토(土)가 줄어들지 않아 목(木)이 성(盛)하게 된다. 그러나 지금 목(木)으로 변(變)한 후에 토(土)가 없으니 무리의 목(木)을 기르지 못한다. 그러므로 조화가 무너졌기 때문에 토기(土氣)가 부족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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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종로구 “수문장, 광화문~인사동에서 만나요”(종로구 = 제공) 종로구 "수문장, 광화문~인사동에서 만나요” [한국풍수신문] 종로구는 매주 주말과 공휴일, 방문하면 조선시대 도성을 지키던 순라군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달 23일을 시작으로 12월 29일까지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 15시 광화문 월대에서 인사동 문화의 거리 일대까지 수문장 순라의식이 펼쳐진다. 행사에는 60여 명의 조선시대 군사가 대거 출연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안국역 6번 출구 근처 북인사 마당 광장에서는 순라군과 함께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다. 종로구는 "문화예술의 거리 인사동 활성화에 힘을 보태고, 관광객들이 전통문화를 경험하며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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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연재] 주암선생 문화탐방 64회 ...청송당(靑松堂) 도응(都膺)(한국풍수신문) [한국풍수신문] 주암선생 문화탐방 64회 ...청송당(靑松堂) 도응(都膺) 도응(都膺)[?~?]은 고려 말의 충신으로, 두문동 72현 중 한 사람이다. 조선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죽마고우였다고 한다. 도응의 본관은 성주(星州), 초명은 도유(都兪), 자는 자예(子藝), 호는 청송당(靑松堂)이다. 예산 지역 성주도씨(星州都氏) 입향조로 고려 우왕 때 과거에 급제하여, 고려 말에 찬성사를 지내다가, 1392년(태조 1)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자 불사이군의 절의를 지켜 벼슬을 버리고 홍주 노은동[현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 노은리]에 은거하였다. 이후 친구와의 옛 정을 생각한 태조 이성계가 상장군에 임명하고 다섯 번이나 조정으로 불렀으나 모두 거절하였다고 한다. 도응은 문장에 능하였다고 전하며, 「어사시(御賜詩)」 1수, 「두문동비표(杜門洞碑表)」 14자, 「사제문(賜祭文)」과 「부조현연구(不朝峴聯句)」가 각 1편씩 남아 있다. 도응의 묘소는 예산군 응봉면 계정길 9-20[지석리 산141-16]에 있다. ‘도응선생묘 일원(都膺先生墓一圓)’이라는 명칭으로 충청남도 기념물 제90호로 지정되었으며, 후손들이 사당인 경충제(敬忠齊)를 지어 도응의 제사를 모시고 있다. 도응은 1808년(순조 8) 성주 운천서원(雲川書院)과 장성 경현사(景賢詞), 개성 두문동서원(杜門洞書院)에 배향되었다. 조선 건국 이후 태조가 1393년(태조 2)부터 1397년까지 도응에게 하사한 사령왕지 4매와 녹패 등 5매의 고문서가 일괄 보물 제724호[성주도씨 종중 문서 일괄 ]로 지정되어 있다. 이 문서들을 통해 조선 개국 초 도응과 태조의 관계를 알 수 있으며, 조선 전기 관제의 변천 과정, 새보[국왕의 도장]의 사용 경위, 그리고 서체나 고문서의 양식 등을 연구하는 데도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향토문화전자대전.) ● 풍수적 고찰 태조 이성계는 죽마고우이면서도 불사이군(不事二君)의 길을 걸은 친구를 위해 당대 최고의 지사(地師)이자 국사(國師)인 무학대사에게 의뢰해 유택(幽宅)까지 신경을 써 우정을 나눈 청송당 도응(都膺) 선생이 안거(安居)하고 있는 유택(幽宅)은 어떤 곳인가? 도응 선생의 유택은 매봉산(173.2m)의 정기가 응축된 곳으로 배가 허기진 매가 먹이를 호시탐탐 노리는지라 잠시의 방심도 허용치 않아 잔뜩 긴장감이 감돌아 생기가 넘쳐오르는 곳이다. 매봉산에 출맥한 용은 을진(乙辰)의 동남(東南)으로 기복굴곡(起伏屈曲)하다 간인(艮寅)의 동북으로 위이굴곡((逶迤屈曲)을 하여 갑묘룡(甲卯龍)으로 입수(入首)하여 좌정(坐定)하였다. 국세(局勢)는 편안한 곳이다. 조.안산은 아미(蛾眉)와 토체(土體)로 부귀(富貴)를 기약한다. 청룡은 면전에까지 환포로 다가오는 청룡작국(靑龍作局)으로 이상적인데 근대에 도로개설로 인해서 중간이 잘려나간 것이 흠이다. 백호(白虎)는 양(陽)인 청룡에 비해 다소곳하고 온순하게 다가와 읍하니 화목한 집안을 이룰 수 있는 좋은 곳인데 이 역시 도로가 중간을 싹둑 잘라 남녀 중말자에게 해가 갈까 두렵다. 혈형(穴形)은 첨하(籤下)에서 보면 돌혈(突穴)이요. 도두(到頭)에서 입수룡을 보면 평지룡에서 위이(逶迤)로 오다 서서히 비룡상천(飛龍上天) 우돌혈(柔突穴)에 가깝다. 당판은 기(氣)가 꽉 차 손만 대면 금방 터질 듯이 풍만하다. 좌향(坐向)은 유좌묘향(酉坐卯向).진파(辰破)다. 이는 양균송((楊筠松.-834~900. 唐의 국사)의 진신수법의 하나인 차고소수자왕향(借庫消水自旺向).이다. 차고소수자왕향은 임관룡(臨官龍).우선룡(右旋龍)에 좌수도우(左水到右). 갑묘향(甲卯向)에 을진파(乙辰破)는 시(詩)의 유유쇠방가거래[惟有衰方可去來-쇠방으로 물이 나가도 되고 들어와도 좋다)에 합당하고 발부발귀(發富發貴).하고 오래살고 인정(人丁)이 왕한다. 간방수(艮方水)가 들어오면 삼길육수(三吉六秀)의 수(水)가 되어 비상한 인재(人才)와 문장(文章)이 나고 급제한다. 처음에는 아무리 좋은 길지(吉地)라도 후대에 와 환경변화로 인해 길지가 흉지(凶地)로 변할 수 있으니 후손들은 방심보다는 지속적인 묘역관리와 주변의 환경변화와 지형도 살피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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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문화재청,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 운영 시작(문화재청 = 제공) 문화재청,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 운영 시작 [한국풍수신문] 문화재청은 한국문화재재단과 지난 3월 28일 경기도 안산 대부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경기·강원지역의 초등·중학교, 복지기관 등 60개 기관에서 ‘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를 운영한다. '이어지교'는 국가유산을 쉽게 접하기 어려운 지역의 학교 등을 직접 찾아가서 디지털 콘텐츠 체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24개 기관에서 올해 60개 기관으로 확대 운영한다. ‘마음을 담은 보자기’라는 주제 아래 보자기로 정성스레 포장한 선물을 연상시키는 모습으로 조성된 '이어지교' 체험관에서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로 구현된 다채로운 국가유산 디지털 콘텐츠를 생생하게 경험해 볼 수 있다. ▲ 가상현실(VR) 체험관에서는 중생대 백악기 시대로 돌아가 당시 한반도 남해안에 실존했던 공룡과 생태를 360도로 체험할 수 있는 ‘공룡 화석지’, 6·25전쟁 당시 해인사를 구한 김영환 장군이 되어 비행기를 조종하는 ‘해인사를 구하라’라는 2개의 생생한 콘텐츠로 국가유산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 증강현실(AR) 체험관에서는 종묘제례악의 일무와 제주해녀 등 무형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무형유산 볼륨메트릭’, 디지털로 경주지역을 답사하는 ‘국가유산 부도’, 경복궁 권역의 국가유산을 증강현실로 만나보는 ‘수염도둑’까지 3개의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헤리티지 시네마관’에서는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시연했던 가상현실(VR) 콘텐츠를 2차원(2D) 영상으로 변환한 ‘단이전: 미인도 이야기’, ‘무동: 조선의 아이돌, 사랑을 만나다’와 제78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된 윤동주 시인 소재의 영화 ‘시인의 방’ 등이 상영된다. 이와 함께, 국가유산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디지털 교구를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토기와 도자기, 경복궁 속 상상의 동물, 독도, 천문, 전통건축 등을 학습해보고, 포구락 놀이를 비롯한 전통 민속놀이를 체험하고, 전기수가 등장하는 판소리 공연을 관람하는 등 전 세대가 함께 공감할 수 있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를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의 적극행정을 통해 디지털 국가유산 향유격차를 해소하고 국가유산의 가치를 확산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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