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 “심근경색 , 뇌졸중은 시간이 생명이다!”

기사입력 2020.01.07 23:3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 “심근경색 , 뇌졸중은 시간이 생명이다!” 


    [한국풍수신문]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을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월별 사망자는 10월부터 급증해 다음해 1월에 정점을 찍고 3월까지 높게 나타나는 추세를 보였다. 기온이 내려가면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해 심뇌혈관질환이 잘 발생하기 때문이다. 

     

    다만, 심뇌혈관질환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사망이나 장애를 막을 수 있어 조기 증상에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갑작스러운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 나타날 때는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한다. 또 한쪽 마비나 갑작스러운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은 뇌졸중의 조기증상으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한편,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해야 한다”며 “응급상황에 대비해 평소 심근경색 및 뇌졸중 증상을 미리 알고 대처요령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시 올바른 대처요령

     

    ▲ 지체없이 119에 도움요청 ▲ 가장 가깝고 큰 병원 응급실로! ▲ 환자가 토할 땐 고개를 옆으로 돌려주세요! ▲ 직접 운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 가족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 증상이 그냥 지나갈 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 야간, 주말이라고 외래 진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 다리를 주무르거나 손발 끝을 따지 마세요 ▲ 의식이 혼미한 환자에게 물이나 약을 먹이지 마세요 ▲ 정신 차리게 하려고 찬물을 끼얹거나 뺨을 때리지 마세요!”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