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사람에게 물이 없다면?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

기사입력 2018.05.08 23: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올바른 물의 섭취방법

     

    생수병

    사람에게 물이 없다면?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

    [한국풍수신문] 온라인 커뮤니티를 달구며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던 물없는 수영장 보셨나요? 사진만 보기에는 어떻게 물 안에서 책도 읽고 똑바로 서있을 수 있는지 궁금하기만 한데요, 실상은 수영장의 윗부분에 두장의 유리를 설치하고 그 사이에 물을 채워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이름 그대로 물이 없는 수영장인데요, 아르헨티나 설치미술가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저런 수영장이 있다면 수영장 안에서 친구와 차도 마실 수 있겠죠? 하지만 물이 없으니 '수영'은 할 수 없다는 사실! 물론 물없는 수영장은 하나의 계획된 작품이긴 하지만 정말 물이 부족해서 꼭 필요한 곳에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물부족 현상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세계 인구의 절반이 '물부족'현상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으니까요. 먼 후의 이야기가 아닌 나부터 알아야 하는 물의 소중함을 느껴보기 위해 먼저 우리가 하루에 필요로 하는 물의 양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람의 몸에서 물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굉장히 높습니다. 성인은 체중의 60%, 신생아는 80%가 물이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면 혈액의 90%가 물이고 뇌는 80%, 근육은 76%가 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또 망막도 92%가 물로 이루어져 있어 물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은 물과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입니다.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성인(60%),신생아(80%),혈액(90%),뇌(80%),망막(92%)
    생수병

    나에게 필요한 물의 양 계산법

    그렇다면 사람은 하루에 얼마나 되는 물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사람은 하루에 약 180ℓ의 물을 사용합니다. 그 중 하루에 우리가 섭취하는 물은 약 2.5ℓ이며 항상성 유지기능(※)에 의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는 물도 마찬가지로 약 2.5ℓ이므로, 결국 하루에 필요한 180ℓ의 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몸 안의 물을 계속 반복·재생해서 써야합니다. (※ 항상성 유지기능 : 생물의 체온, 혈당량, 삼투압(수분)은 신체내외조건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정 표준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

    섭취하고 배출되는 수분의 양은 개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나에게 필요한 물의 양은 어느정도일까요?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은 1㎏당 영아의 경우 100~120㎖, 어린이는 50~100㎖, 성인은 50㎖, 노인은 40㎖입니다. 즉 체중이 50㎏인 성인의 경우 [50(㎏)x50(㎖)=2500]이 되어 하루 2500㎖, 즉 2.5ℓ가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음식물로 섭취하는 수분량을 제외하고 평균적으로 하루에 1.5ℓ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물마시는 이미지

    올바른 물의 섭취방법

    이제까지 물을 적게 먹던 사람이라면 갑자기 수분 섭취 양을 늘리는 것보다 천천히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린 뒤에 갈증을 해소한다고 한꺼번에 많은 물을 마시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물을 갑자기 너무 과하게 마실경우 체내 수분섭취세포가 커지면서 세포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심하면 혼수상태나 의식장애에 빠지는 물 중독증세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갈증이 심할 때는 우선 천천히 한 잔 마시고, 그래도 목이 마르다 싶으면 쉬었다가 다시 한 잔을 마시는 방법이 안전합니다. 물은 한번에 여러번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물의 양을 계산하여 부족하지 않도록 틈틈히 마시면 되는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물 한잔은 밤새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하게 하고 체내의 신진대사 촉진을 돕습니다.

    또한 잠들기 전 마시는 물은 다음날 한결 가뿐한 신체 상태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물의 소중함. 이제 아시겠죠? 우리 몸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생명들에게 꼭 필요한 것인 만큼 오늘부터 나부터라도 물을 아끼고 귀하게 사용해야 겠습니다!

     

     

     

    출처 : K-water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