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지철 인터뷰, "한국전참전연합국친선협회 부회장 전기태 박사 학도병 장사상륙작전"

기사입력 2023.01.17 16: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사본 -20230110_144659.jpg

    (한국전참전연합국친선협회 부회장 전기태 박사 )

     

    지철 인터뷰, "한국전참전연합국친선협회 부회장 전기태 박사 학도병 장사상륙작전" 

     

    안녕하십니까?

    한국풍수신문의 지철 윤명선 입니다.

    전기태 부회장님, 바쁘신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국풍수신문] 인천상륙작전은 국민 대다수가 알고 있지만, 어린 학도병들의 숭고한 희생으로 역사속에 감출 수 밖에 없는 장사상륙작전, 6.25당시 대부분 14~17세로 구성된 학도병으로 소년들은 2주간의 짧은 훈련만 받고 전투에 투입 나라를 지키신 승고한 뜻을 기리는 한국전참전연합국친선협회 전기태 부회장을 만나 학도병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듣는다.

     

    다음은 전기태 부회장과 일문일답...

     

    사)한국전참전연합국친선협회 협회 소개해주시죠?

     

    1950.6.25. 한국전쟁에 있어 인천상륙작전은 국민 대다수가 알고 있지만, 어린 학도병들의 숭고한 희생으로 역사속에 감출 수밖에 없는 장사상륙작전은 잘 알지 못합니다.

     

    ● 장사리 전투는 근대사의 아픈 현실인 6.25당시 인천상륙 작전을 성공하기 위한 기만전술로 대부분 14~17세로 구성된 학도병으로 구성된 소년들로 2주간의 짧은 훈련만 받고 전투에 투입되었습니다. 

     

    그 전투에서 생존해계신 유병추 회장과 유가족 및 회원들이 주축이 되어 법인의 목적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국전쟁에 참여하였던 UN연합국 및 의료지원국, 전후 복지 지원국 등 전쟁당시 승전 및 숭고한 뜻을 전달하고 보은하는 것과 장사리 상륙작전을 기리기 위해 매년 9월13,14일 경북 영덕 장사리 해변 일대에서 전승기념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 영화로도 나온 장사리 전투 학도병의 이야기는?

     

    ● 6.25 전쟁 교착상태 타개를 위한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작전을 성공하기 위한 양동작전으로서 인천상륙작전을 하루 앞둔 1950년9월14일 감행된 작전으로 이 상륙작전의 성공은 한국전쟁의 전세를 역전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 장사상륙작전은 참전병 772명이 작전명령 174호를 수행하기 위하여 해군 수송함인 LST 문산호에 몸을 싣고 9월13일 부산항을 출발하여 다음 날인 14일 새벽5시경에 경북 영덕 장사해안에 도착하였습니다. 

     

    비록 이 작전으로 139명의 전사자가 발생하고 39명이 구조선에 오르지 못하고 해안에 남는 등 많은 희생을 감수해야 했지만, 군번도 계급도 없는 학도병들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작전 성공률 5,000/1이라고 평가받던 인천상륙작전도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 주요 공적은 적군 주 보급로 포항· 영천방향 국도 전면 차단, 적군 후방활동 교란 및 마비, 적2개 연대. 전차4대 유인.

     

    ● 미국 군사 전문가들 조차도 성공확률 5,000/1로 점치며 만류했던 20세기 마지막 상륙작전인 인천상륙작전을 성공하게 만든 장사상륙작전은 경주, 부산을 사수하고 서울을 수복하는 6.25전쟁의 전세를 역전시키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사본 -20230110_144911.jpg

    (중앙 장사상륙작전기념사업회 회장 류병추)

     

    ◎ 장사리전투와 참전연합국과의 관계는?

     

    사)한.참.연의 현재 회장님은 장사리참전 학도병 출신이며 임원(이사)과 회원들 대다수가 그 유가족들로 구성되어 활동 하고 있습니다.

     

    단체 명칭처럼 UN참전연합국의 작전의 따라 당시 지원입대한 학도병은 조국을 위하여 영문도 모른채 장사리 전투에 참전하였기에 이를 알리고 한국전에 참전하신 UN군 참전유공자들에 대한 보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사)한국전참전연합국친선협회 의 계획?

     

    UN참전유공자들 및 그의 유가족분들을 초청하여 보은활동과 전투파병국가의 대사관들을 정기적으로 초청하여 보은행사를 치룰 예정 입니다,

     

    외교부및 UN과 더불어 세계평화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하여 평화기금조성 및 기부모금활동으로 개발도상국 및 전쟁국가에 기부를 통하여 한국의 위상을 알릴 예정 입니다 라고 전했다.  

     

    사본 -20230110_144937.jpg

    (좌측 한국풍수신문 대표 지철 윤명선, 우측 한국전참전연합국친선협회 부회장 전기태 박사 )

     

    아울러, "전기태 부회장은 학도병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홍보"하고 "한국전쟁에 참여했던 UN연합국 참전유공자들에도 보은 활동"을 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종합

    뉴스종합

    탐방

    탐방

    산업 / 유통

    산업 / 유통

    생활 / 사회

    생활 / 사회

    문화 / 전통

    문화 / 전통

    풍수/명리/관상/주역

    풍수/명리/관상/주역

    물 이야기

    물 이야기

    지역문화축제/풍수여행

    지역문화축제/풍수여행

    오피니언

    오피니언

    backward top home